국립현대미술관 개혁 역풍 불라
김윤수 관장 학예관 대수술 인사 내부 반발 극심
노형석 기자
▲ 책임운영기관으로 바뀐 과천 국립미술관에서 최근 김용수 관장의 직제 개편안을 둘러싼 내부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한겨레> 자료사진
대수술만이 대안일까. 대수술만이 능사인가. 1월1일부터 기업처럼 운영성과를 평가받는 책임운영기관이 된 국립현대미술관의 앞길을 놓고 쑥덕공론이 무성하다. 지난 23일 김윤수 관장이 일부 간부급 학예관들을 사실상 솎아내는 ‘물갈이 인사’를 단행하면서부터다. 관료주의 타성에 젖은 미술관 개혁을 위해 칼을 뽑아든 셈이나 불이익을 받은 학예직 간부들의 반발과 학예직, 행정직 사이의 갈등이 외부로 삐어져 나왔다.
김 관장은 갈등 와중인 지난 26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학예연구실 팀제 신설, 성과 관리제 도입, 학예직 간부 계약직 전환, 학예실장 공모 등을 뼈대로 하는 안이다. 핵심은 학예실을 조사연구팀, 전시기획운영팀, 홍보마케팅팀, 작품 보존관리팀으로 쪼개고 사무국을 기획운영단으로 바꾸는 내용이었다. 앞서 23일 인사에서는 최은주 학예연구실장을 원래 재직한 덕수궁 미술관장으로 돌려보내고, 전 학예실장이던 정준모 덕수궁미술관장을 실장 산하 조사연구팀장 직무대리로 발령했다. 당장 책임운영기관화를 반대한 정씨 등에 대한 징계 인사 설이 돌았다.
실제로 김 관장은 간담회장에서 “(정씨가)직원들에게 책임운영기관화 반대 캠페인을 하고 있다”면서 “같이 일할 수 없으니 명분이 안 맞으면 떠나는 게 원칙”이라고 단언했다. 그는 “정체된 조직의 인사·운영 시스템을 유연하게 바꾸려고 책임운영기관이 된 것”이라며 “전시를 하려해도 학예실에서 발목 잡은 적이 한두번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정씨는 가만있지 않았다. 관장 앞에서 “진짜 발목을 잡은 것은 다른 사람들”이라며 행정직을 겨냥했다. “최근까지 실권이 거의 없었던 학예직만 문제삼지 말라”고 반박했다. 지난해까지 직속 상관-참모 관계였던 둘은 전시 파행 책임 등을 놓고 기자들 앞에서 서로 언성을 높이며 말다툼을 했다.
미술관쪽은 지난 연말 학예연구실 편제 개편안에 대해 내부 난상 토론을 통해 여론을 수렴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11월 나온 원래 개편안은 학예실 폐지와 팀제 분할 등을 뼈대로 했다고 한다. 이에 반발한 학예사들이 학예실 존속과 팀제 분할, 사무국 기능 조정 등의 수정을 건의해 일정하게 절충하는 선에서 현 개편안을 확정했다는 말이다. 한 학예사는 “학예직 간부에 대한 징계성 인사는 갈등소지가 크나 다른 개편안들은 별 이의가 없는 분위기”라며 “책임운영기관화 이후 성과 평가실무를 주도할 행정직들의 권한 비대에 대한 경계심이 더 크다”고 전했다.
자리가 빈 4급 학예실장의 경우 같은 4급인 정 전 실장이 나가지 않는 한 당장 충원할 수 없어 공석이 장기화할 수 있다. 내부 갈등을 추스르지 못한 김 관장의 리더십에 회의감을 나타내는 이들도 적지않다. 평론가 ㅇ씨는 “대수술 필요성에 공감하나 이런 식의 보복성 돌출 인사는 당사자들이 더욱 개혁에 저항하도록 만드는 역효과를 낳을 것”이라며 “성급한 판단”이라고 비판했다. 미술관쪽은 조만간 개편안에 따른 2차 인사를 할 방침이다.
노형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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