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민미협 아카이빙/2000년~2009년대 자료

“대추리 평화예술품 지키기 관련 사업”

by (사)한국민족미술인협회 2020. 11. 23.

평택미군기지확장이전반대 문화예술인 행동 ‘들사람들’ cafe.daum.net/hwangsaewool
수신: 천영세 의원실 (김상철 보좌관님)

발신: 들사람들 기획단 송경동(민족문학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위원장, 018-278-3096)

문서번호: 2007-03-30

내용: 대추리 평화예술품 지키기 관련 협조 요청

“대추리 평화예술품 지키기 관련 사업”

■ 취지
1. 전세계적으로 전쟁을 수행하고 있는 미군의 이 땅 주둔을 반대하고, 한반도에 평화의 기운을 드높이기 위해 3년여 전부터 꾸준히 평택미군기지 반대 행동을 진행해 왔지만, 끝내 대추리를 지키지 못할 상황에 와 있습니다. 주민들은 2007년 4월 8일까지 완전 이주가 끝날 예정입니다.

2. 대추리 지키기와 관련하여 800여명의 각계 문화예술인들로 구성된 문화예술행동 ‘들사람들’과 이에 연대하는 수많은 문화예술인들이 지난 3년여 동안 대추리를 ‘평화예술마을’로 지정하고 각종 예술 활동들을 해 왔습니다. 그 결과 현재 대추리에는 20여 점의 벽화와 40여점의 벽시, 그리고 10여 점의 설치미술품 등 그 수를 헤아리기 힘든 문화예술품들이 산재해 있습니다. 그중 작은 소품들의 경우 이전을 완료했지만 대형 벽화와 벽시, 그리고 대형 설치미술품들은 그 방도를 찾지 못한 상태입니다.

3. 관련하여, 주민대책위를 통해 국방부와 협상을 진행했지만, 아무런 방안을 내놓지 않은 채, 이주 시한 내 옮겨가지 않으면 빈집 철거와 함께 철거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4. 굳이 거론치 않더라도, 문화예술품은 그 시대의 음과 양을 골고루 다룹니다. 갈등과 화해의 현장을 모두 담습니다. 우리는 헌법을 통해서 이런 창작과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고 있습니다. 한편, 과거 사회 갈등의 시기에 불법으로 취급당했던 작품들이 지금은 국립현대미술관 등 유수한 기관들에 의해 중요한 현대사의 문화예술 자료로 전시 보관되고 있습니다. 전쟁 시기에도 문화예술품들은 함부로 파괴되지 않습니다.

5. 이에 현재 문화예술계에서는 현지 평화문화예술품은 주민들이 이주하는 노와리로 함께 옮겨져야 한다는 원칙과 국가폭력에 의해 평화를 원하는 문화예술품들이 훼손되면 안된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사회적 여론 환기와, 국회 문광위 의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고자 아래 사업을 제안드립니다.

■ 사업 제안 내용

1. 대추리 평화예술품 지키기 현상전
▶ 일시: 4월 7일 - 8일(조정 가능)

▶ 장소: 국회의원 회관 로비

▶ 내용: 대추리 작품사진전, 걸개시화전, (벽화, 벽시가 아닌 대추리 관련 미술작품 초대전도 겸할 수 있음.)

▶ 편수: 약 50점 내외

▶ 전시 기획 및 방식: 들사람들 기획. 이젤 활용 등
▶ 주최: 천영세의원실 / 000의원실 등 / 들사람들 / 민족예술인총연합 / 문화연대 / 민족문학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 민족미술인협회 / 우리만화연대 등 문화예술단체


2. 대추리 평화예술품 지키기 공청회
▶ 일시: 전시전 일정과 연동하여 진행.

▶ 장소: 국회 내 장소

▶ 내용: 대추리 예술품의 사회적 가치 확인 및 파괴 방지와 관련한 각계 의견 표명 및 대책마련

▶ 발제자: 문광위 의원 1분 / 민변 1분 / 문화예술계 2분 / 문화관련 전문가 1인
▶ 주최: 전시전 주최와 동일.

▶ 후원: 두 사업 모두 필요에 따라 배치할 수 있다고 봄.

3. 진행 일정안
- 3월 30일 / 사업 결정

- 3월 31일 / 세부 기획안 작성

- 4월 1일 / 전시 작품 기획 및 제작 착수

- 4월 2일 / 공청회 발제자 등 섭외 완료

- 4월 3일 / 언론 홍보

- 4월 0일 / 행사 진행


4. 재정 계획안 / 총 407만원
◎ 전시전

- 작품 제작비 : 점당 5만원 * 40점 = 200만원(현상비, 액자비 등)

- 전시 아트비 : 50만원(전시장 구성 및 인테리어)

- 작품 목록 등 전시전 도록 겸 안내지 제작비 : 50만원(200부 한정 제작)

- 홍보비 : 10만원(프랑 제작 2개)

- 작품 운송비(2회) : 5만원

- 전시전 오픈 진행비 : 2만원(음료수 등)

- 기타 예비비 : 10만원
- 총 : 327만원

◎ 공청회

- 홍보비 : 5만원(프랑 제작)

- 발제비 : 문화관련 발제자 3인 * 각 15만원 = 45만원

- 자료집 제작 : 20만원(100부 한정 제작, 전시전 도록과 연동 고민)

- 기타 예비비 : 10만원
- 총 : 80만원

5. 재정 관련 의견
- 혹 부담스럽다면 축소 운영을 고려해야 할 듯합니다.

- 후원 등을 끌어올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면 좋을 듯합니다.

- 만약 저희 문화예술계 쪽에서도 비용 염출이 필요한 지 판단해 주시기 바랍니다.

- 충분한 재정 운용이 가능하다면, 제작 및 기획 실무에 몸을 댈 문예인에 한해서는

예술진행 경비를 줄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은 있습니다.

댓글